News

HK이노엔, 티씨노와 'KRAS 표적' 항암제 공동연구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 2023.07.05 09:43 조회 148


자체 AI기반 플랫폼 통해 화합물 설계∙합성..티씨노바이오, 물질 최적화 위한 합성∙평가 계획

HK이노엔(HK inno.N)은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Txinno Bioscience)와 KRAS 표적 항암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목표로 공동연구에 착수했다고 5일 말했다. 자체 AI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을 통해 도출한 항암신약 과제에 대한 협력 프로젝트다.

HK이노엔은 최근 자체 AI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인 ‘inno-SUN(이노썬)’을 활용해 표적 항암신약 유효물질을 발굴했다. HK이노엔이 발굴한 물질은 다양한 KRAS유전자 변이를 표적하는 ‘pan-KRAS 저해제’ 계열의 항암신약 물질이다. 티씨노바이오는 HK이노엔과 함께 유효물질 최적화와 물질 평가를 맡을 예정으로, 양사는 내년까지 후보물질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KRAS 유전자는 우리 몸 안에서 평소 성장신호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특정변이가 생길 경우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유발한다. KRAS 유전자 변이는 보통 췌장암, 대장암, 폐암 등 고형암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KRAS 변이 환자들의 90% 이상에게 치료옵션이 제한적이거나 존재하지 않아 수년간 치료제 개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HK이노엔과 티씨노바이오는 기존에 승인된 KRAS 저해제 계열 치료제의 효과를 높이고 내성 발현을 억제하는 1차 병용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김봉태 HK이노엔 신약연구소장(상무)은 “양사간 강점이 있는 연구분야에 역량을 집중하여 빠른 시간 안에 경쟁력 있는 후보물질을 도출해 비임상, 임상시험 및 글로벌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박찬선 티씨노바이오 대표는 “양사의 특화된 연구역량이 모아져 시너지를 발휘한다면 단시간 내에 우수한 후보물질 도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민 기자 sungmin.kim@bios.co.kr